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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리뷰] 하마구치 류스케 <드라이브 마이 카>, 그래도 살아갈 것이라는 지독하게 현실적이고 따뜻한 위로. 본문
[영화 리뷰] 하마구치 류스케 <드라이브 마이 카>, 그래도 살아갈 것이라는 지독하게 현실적이고 따뜻한 위로.
새시 2023. 12. 23. 02:19<드라이브 마이 카>
감독 : 하마구치 류스케
* 대표작 : <아사코>, <해피 아워>, <우연과 상상>
출연 : 니지시마 히데토시, 미우라 토코, 오카다 마사키, 키리시미 레이카, 박유림 등
매체 평점(2023.12.20. 기준)
왓챠피디아 : 4.0 / 5.0 (4.7만명)
키노라이츠 인증회원 지수 : 92.22%
씨네21 평점 : 8.5 (6명)
로튼 토마토 : 97% (214명)
메타크리틱 : 91점 (42명)
IMDb : 7.5 / 10
*제74회 칸 영화제 각본상 수상
*제94회 미국아카데미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수상
0.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이전 작품인 <아사코>는 필자에게 굉장히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불안'이라는 존재를 다루는 모범적인 답변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한창 불안과 싸우며 살아가던 당시의 필자에게 <아사코>는 구원처럼 다가왔고 여전히 즐겨보기도 하는 작품이다. 감독의 신작 <드라이브 마이 카> 역시 큰 위로로 다가오는 작품이다.
1. 영화는 프롤로그를 길게 설정한다. 프롤로그는 주인공 '가후쿠(니지시마 히데토시 분)'와 그의 아내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 이는 약 40분 정도의 러닝타임을 갖고 있다. 영화는 이러한 빌드업을 통해 '가후쿠'의 상처가 왜 쉽게 치유될 수 없는지에 대해 같이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2. 작품은 '진실을 마주하면서 얻게 되는 상처'가 '진실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에서 오는 두려움'보다 결코 클 수 없음을 '가후쿠'를 통해 보여준다. 감독의 전작인 <아사코>와 비슷하게도 느껴지는 부분인데, 본 작품 <드라이브 마이 카>에서는 <아사코>와는 다르게 불안을 직면할 기회조차도 주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막막한 상황 속에서, 주인공들은 상대의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기로 되뇌이며, 그저 열심히 살아가야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떠난 이들에 대한 의문은 죽음 이후에 '힘들었다' 말하자며 말이다. 극 중 인물 '이유나(박유림 분)'이 수어로 표현하는 이러한 결론은 마치 구원과도 같이 느껴지는 장면이었다.
3. <아사코>는 '바쿠'가 '아사코'에게 남긴 감정들을 통해 서사를 이끌어내는 것처럼, <드라이브 마이 카>에서는 주인공의 아내 '가후쿠 오토(키리시미 레이카 분)'가 주인공에게 미처 말하지 못 한채 떠난 진실을 통해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남겨진 감정들을 이렇듯 잘 활용하여 이야기를 그려내는데, 이러한 감정을 제어하려기보단 흐름을 통해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흐름의 끝에서 느껴지는 구원이 굉장히 따뜻하고 감동적이었다.
4. 주인공과 아내는 둘 사이의 하나 뿐인 딸을 4살이 되던 해 폐결핵으로 떠나보냈다. 이후 더 이상 아이를 잉태할 수 없게 된 '오토'는 남편과의 섹스를 통해 오르가즘 한 가운데서 이야기를 잉태하게 된다. 하지만, 아내가 마지막으로 잉태한 이야기는 그의 죽음으로 인해 온전하게 주인공에게 전달되지 못 하게 된다. 이 마지막 이야기는 불륜으로 인한 죄책감과 이를 남편에게 고백하고자 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를 아내의 내연남인 '다카츠키'에게 들은 주인공은 이를 같이 듣게 된 운전수 '미사키(미우라 토코 분)'의 옆에 비로소 앉게 된다. 비슷한 아픔을 가진 둘 사이의 심리적 장벽이 무너지는 장면이며, 동시에 아내의 죽음 이후 비워둔 아내의 자리에 본인이 앉음으로써 피하고 있던 감정을 마주하기로 한 것이다.
5. 그들은 이후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서로가 떠나보냈던 사람들의 잘못 또한 받아들이기로 한다. '가후쿠'가 피해다녔던 진실을 마주하였을 때, 그 진실을 마주함에도 아내가 보고싶다는 진심을 깨닫고 오열하는 장면은 영화의 주제를 상징하는 장면이다. 아내를 여전히 사랑하기에 화를 내고 싶다는 본심은 엔딩 장면과 이어져 감정의 승화를 이루어내는데, 작중 주 소재인 '바냐 이야기'의 마지막 대사인 '그래도 살아가야한다'를 수어로 표현하는 장면은 구원과도 같은 느낌이 들 정도였다.
6. 본 작품은 '언어'라는 소재를 인상적으로 다룬다. 극 중에서 '바냐 이야기'가 다양한 언어로 진행되는데, 진심은 언어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수어로 진행되는 장면들은 굉장히 인상적인데, 침묵을 이용해 몸짓과 풍경으로만 감정을 더 풍부하게 전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
- 2022년 1월 10일, 메가박스 파주출판도시 5관 에서
* 2022년 1번째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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