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과 기억

마크 오스본, 존 스티븐슨 <쿵푸 팬더>, 자신을 믿는 '덕후'는 세상을 바꾼다. 본문

영화 리뷰/2021년 관람작 리뷰

마크 오스본, 존 스티븐슨 <쿵푸 팬더>, 자신을 믿는 '덕후'는 세상을 바꾼다.

새시 2023. 5. 26. 00:05
반응형

 

 

<쿵푸 팬더>, 2008, 92분

 

감독 : 마크 오스본, 존 스티븐슨

*대표작 : <어린 왕자>(마크 오스본), <셜록 놈즈>(존 스티븐슨)

출연 : 잭 블랙, 더스틴 호프만, 안젤리나 졸리, 성룡 등

 

1. 학창 시절 문화콘텐츠 관련 수업을 수강한 적이 있다. 당시 교수님께서 인상적인 한 마디를 해주신 적이 있는데, '덕후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구절이었다. 본 작품은 이 구절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하는 작품이다. '덕후'는 진짜 세상을 바꾼다고 영화는 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말을 자주 하시던 교수님의 프레젠테이션에서 당신을 본 작품의 주인공인 '포'로 묘사한 점도 이해가 될 정도였다.

2. 영화는 <슈렉> 시리즈, <메가 마인드> 등에서 볼 수 있었듯 드림웍스의 타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다루던 '멋지지 않은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주인공 '포'는 기존의 영웅이 갖는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특징을 여럿 갖고 있기 때문이다. 날렵하지 않은 몸매, 느린 행동 대표적이다. 하지만, '포'는 타 애니메이션의 주인공과는 차별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제이드 궁전'이라는 작중의 무술 단체와 그 구성원에 대한 팬심이 가득하다는 점이다. 즉, 소위 '덕후'인 것이다. 영화는 이러한 개성으로부터 타 드림웍스의 애니매이션과 차별점을 만들어낸다.


3. '쿵푸'와 '제이드 궁전'에 대한 '포'의 동경심이 드러나는 부분은 작품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이는 영화의 주제인,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진다. '용의 문서'가 백지였듯, 자신에 대한 믿음이 모든 행위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덕후'였던 '포'는 '덕질'의 힘으로 인해 이미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가장 중요했다. 이외 등장인물도 마찬가지다. '포'를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지 못했던 '시푸'도, '포'가 용의 전사라는 점에 집착했던 '타이렁'도 스스로를 믿지 못 하였기 때문에 계속 실패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시푸'가 '우그웨이'의 가르침으로 스스로를 믿게 되고, '포'가 '시푸'의 가르침에서 스스로를 믿게 되면서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영화는, 완벽한 준비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해 정확히 깨닫고 이어 스스로를 믿으라고 말하고 있다. '포'는 이미 독학(덕질)을 통하여 '우시 손가락 권법'을 사용할 수 있었듯이.​

4. 영화는 참 재미있었다. 흥미를 자아내는 요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우선, 절도 있는 액션 장면들도 정말 좋았다. 그 중에서도 만두를 이용해 훈련하는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시푸'의 마지막 대사 등에서 볼 수 있는, 클리셰를 깨는 장면들도 매우 흥미로웠다. 동물들의 개성을 활용한 개그 장면들도 영화에 몰입감을 높여주는 부분이었다. '믿음'과 '덕후'에 관한, 상당히 흥미로운 작품이었다.

 

★★★☆

 

- 2021년 9월 15일, 넷플릭스 에서.

  * 2021년 22번째 작품.

 

 
쿵푸팬더
New hero, PO!국수집 배달원 포, 마을을 지켜낼 예언의 인물로 점지되다평화의 계곡, 대대손손 이어져온 국수집에서 아버지의 일손을 도와 국수배달을 하던 팬더 포. 아버지는 아들에게 국수의 비법을 알려주고 싶어하지만, 포의 관심사는 오로지 '쿵푸'. 포는 가게 일은 뒷전으로 하고 대대로 내려오는 쿵푸의 비법이 적힌 용문서의 전수자를 정하는 ‘무적의 5인방’의 대결을 보러 시합장을 찾는다. 하지만 이게 웬일!!! 마을의 현자 우그웨이가 포를 용문서의 전수자로 점지하는 불상사(!)가 일어난다.Awake PO!초고도 비만팬더 포, 그를 깨워라쿵푸라고는 전혀 모르는 평균 수면시간 22시간, 이동속도 시속 30cm, 키 120cm에 몸무게 160kg인 초고도 비만팬더 포는 자신이 영웅이라는 소리에 어리둥절하기만 하다. 이런 포가 못미덥지만, ‘예언의 인물’이기에 어쩔 수 없이 그를 가르치기 위해 쿵푸 마스터 시푸 사부가 동원되고, 시푸 사부의 수제자이자 쿵푸 마스터 크레인, 바이퍼, 몽키, 타이그리스, 맨티스 또한 포의 훈련에 함께하게 된다. PO’s mission! 용문서와 평화의 계곡을 지켜라Impossible? I’m Possible!몸 따로 마음 따로지만, 독특한 맞춤교육으로 나날이 발전의 기미를 보이던 포. 그러나 교육을 채 마치기도 전에 최고의 권법 기밀이 담긴 용문서를 빼앗기 위해 감옥에서 탈출한 타이렁과 대치하게 되는데…포는 쿵푸마스터로 거듭날 수 있을까? 아니... 포가 쿵푸를 할 수는 있을까?똥배 안에 숨겨진 포스를 깨우기 위한 포의 도전이 시작된다!
평점
8.7 (2008.06.05 개봉)
감독
마크 오스본, 존 스티븐슨
출연
엄상현, 김기현, 잭 블랙, 더스틴 호프만, 소연, 안장혁, 양정화, 방성준, 안젤리나 졸리, 이안 맥쉐인, 성룡, 세스 로건, 루시 리우, 데이비드 크로스, 랜달 덕 김, 제임스 홍, 댄 포글러, 마이클 클라크 던컨, 웨인 나이트, 카일 가스, JR 리드, 로라 카이트링거, 타냐 헤이든, 스티븐 키어린, 마크 오스본, 존 스티븐슨, 제레미 십, 멜리사 콥, 켄트 오스본, 에밀리 로비슨, 스테파니 하비, 라일리 오스본, 에린 톨페이

반응형
Comments